반사형 표시소자 및 광도파로의 응용을 위한 픽셀화된 광결정 필름 및 그의 제조방법Pixellated Photonic Crystal Films for the Applications of Reflective Mode Display and Photonic Waveguide and Fabrication Method Thereof

본 발명은 패턴화된 광결정 필름에 관한 것으로서, 보다 상세하게는 기판 위에 규칙적으로 형성되는 다색의 역전된 콜로이드 결정 패턴을 포함하며, 역전된 오팔구조를 가지는 콜로이드 패턴이 특정 파장의 빛을 가두는 특성을 이용한 광도파로(photonic waveguide) 패턴과, 각각 서로 다른 파장의 반사광을 내는 특성을 이용한 픽셀화 된 광결정 필름, 및 이의 제조방법, 및 이를 이용한 반사형 화면표시소자에 관한 것이다.본 발명의 픽셀화된 광결정 필름은 다양한 색상의 반사광을 나타낼 수 있으며, 따라서 별도의 컬러필터와 반사판을 하나의 필름에 구현하여 반사형 화면표시소자의 색상을 더욱 밝고 선명하게 하는 장점이 있다. 또한, 본 발명의 광학용 반사판의 제조방법은 한 종류 나노입자들을 이용하여 오팔을 제조하고, 이에 고분자 단량체를 주입하고 가교시킨 뒤, 이의 원래 나노입자들을 제거하여 고분자 부분만 남기는 방법을 이용하여, 필름상으로 역오팔구조를 형성시키는 방법과, 이후 상기 역오팔구조에 광가교성 물질을 재 주입하고, 이를 광식각하는 과정을 통해 공정의 간편화와 광효율의 증대를 동시에 구현하였다. 본 발명의 픽셀화된 광결정 필름 및 이를 포함하는 반사형 화면표시소자는 백 라이트(back light)를 필요로 하지 않기 때문에 에너지 절감 효과를 가지고, 태양광 아래에서도 선명한 화질을 구현할 수 있다.광도파로(photonic waveguide), 광식각(photo lithography), 역오팔(inverse opal), 나노입자, 반사형 화면표시소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