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색과 에이다부스트를 이용한 얼굴 검출기 및 검출방법face detector and detecting method using facial colorand adaboost

이 발명은 입력 영상으로부터 얼굴색을 이용하여 얼굴후보 영역을 검출하고, 그 검출된 얼굴부호 영역에 대한 에이다부스트를 이용하여 얼굴을 검출하는 검출기 및 검출방법에 관한 것이다.이러한 얼굴색과 에이다부스트를 이용한 얼굴 검출기는, 색상별 얼굴색소속함수를 저장한 저장부와; 컬러 영상이 입력되면 상기 저장부에 저장된 색상별 얼굴색소속함수를 이용하여 상기 컬러 영상의 얼굴색상필터영상을 구하고, 상기 컬러 영상의 흑백영상을 구하는 영상전처리부와; 상기 임의의 크기 및 위치의 부윈도우를 설정하고, 상기 설정된 부윈도우에 해당하는 상기 얼굴색상필터영상이 얼굴색인지를 검출하여 필터링하고, 상기 부윈도우에 해당하는 상기 흑백영상을 에이다부스트 얼굴 검출모듈에 적용하여 상기 부윈도우 영역의 얼굴/비얼굴 여부를 검출하는 얼굴검출부와; 상기 얼굴검출부에서 얼굴로 판별된 결과를 검증하는 후처리부를 포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