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입자 정렬분리용 미세유체칩 및 이를 이용한 미세입자분리방법A MICROFLUIDIC CHIP FOR PARTICLE FOCUSING ANDSEPARATION AND ITS SEPARATION METHOD

본 발명은 미세유체 채널 내에서 혼돈이류현상(chaotic advection)으로 미세입자와 경사미세구조물(slanted obstacle) 간의 유체역학적 상호작용을 일으켜 입자를 정렬하거나 분리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미세입자 정렬분리용 미세유체칩은, 유체가 유동하는 유로에 이차적인 압력구배장(secondary pressure field)을 형성시켜주기 위한 경사미세구조물을 가지며, 그 구조물에 의해 국부적인 이차유동을 형성시켜주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형성된 이차유동에 의해 미세입자와 경사미세구조물간의 유체역학적 상호작용이 발생하면 미세입자가 채널 내에서 위치를 달리하게 된다. 이때 경사미세구조물을 통과한 채널내 미세입자의 위치는 미세입자와 경사미세구조물 간의 크기 차이에 의해 결정되기 때문에 원하는 미세입자를 크기별로 분리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