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미디어 컨텐츠 부호화방법 및 장치와, 부호화된멀티미디어 컨텐츠 응용방법 및 시스템Method and apparatus for encoding multimedia contentsand method and system for applying encoded multimediacontents

멀티미디어 컨텐츠 부호화방법 및 장치와, 부호화된 멀티미디어 컨텐츠 응용방법 및 시스템이 멀티미디어 컨텐츠 응용방법 및 시스템이 개시된다. 부호화된 멀티미디어 컨텐츠 응용방법은 미디어 데이터를 가리키는 정보를 포함하는 헤더, 미디어 데이터 및 미디어 메타데이터를 포함하는 단일 트랙을 적어도 하나 포함하고 상기 미디어 활용방법에 관한 정보를 나타내는 활용데이터를 포함하는 MAF 파일을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하는 단계 및 상기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MAF 파일을 브라우징하거나 공유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이에 따르면, 사용자에게 특별한 어플리케이션이 없거나, 메타데이터를 활용하는 기능을 포함하고 있지 않더라도, 멀티미디어 컨텐츠를 효과적으로 브라우징하거나 다른 사용자와 공유할 수 있는 등, 통합된 범용적 멀티미디어 컨텐츠의 소비가 가능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