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조성의 황색 발광 Ce3+부활 실리케이트황색형광체, 그 제조방법 및 상기 형광체를 포함하는 백색발광 다이오드Yellow emitting Ce3+doped silicate phosphor andpreparation method thereof, and white light emittingdiodes comprising said Ce3+doped silicate phosphor

본 발명은 형광체 및 백색 발광 다이오드에 관한 것으로써 구체적으로는 (Sr1-y-zMyNz)3-xSiO5:Ce3+x (x는 0 < x ≤ 0.3, M = 주기율표상의 알칼리토금속에서 선택되어지는 적어도 1종, y는 0 ≤ y ≤ 0.5, N = 주기율표상의 알칼리금속으로부터 선택되는 적어도 1종, z는 0 ≤ z ≤ 0.3)로 표시되는 Ce3+ 부활된 실리케이트계 형광체의 제조 방법 및 이를 이용한 발광 다이오드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형광체는 기존의 InGaN-base 청색 발광 다이오드 및 GaN-based 장파장자외선 발광 다이오드에 의하여 여기되어 넓은 스펙트럼의 발광을 나타낸다. 또한 본 발명에 따른 형광체를 이용한 발광 다이오드는 넓은 파장의 스펙트럼을 가지고 색순도 면에서 우수한 성질을 보이며, 발광 다이오드 및 액정디스플레이의 후면광원에 적용될 때, 매우 높은 발광 효율을 나타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