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종무선통신 간의 상호간섭조절 장치 및 방법

Apparatus and Method for Coordinating Interferencebetween Heterogeneous Wireless Communications

본 발명은 무선개인지역통신망(WPAN) 장치와 무선근거리통신망(WLAN) 장치를 모두 가지고 있는 통합통신장치가 WLAN과 WPAN이 중첩된 환경에 있을 때 WLAN 채널 액세스 시간을 획득하여 이 시간을 WLAN 프레임 전송 대신 WPAN 프레임 전송에 사용하는 장치 및 방법에 대한 것이다. 상술한 본 발명은 WLAN 통신모듈과 WPAN 통신모듈 그리고 간섭 극복을 위해 이 두 통신모듈의 기능을 조절하는 중재장치로 구성되어, 중재장치가 WLAN 네트워크의 상황 및 WPAN 채널의 상태를 측정하여 WPAN 채널이 겪는 간섭도를 예측하는 동시에 WPAN에 간섭을 주는 주변의 WLAN 네트워크 상황을 조사한다. 이를 바탕으로 중재장치가 WPAN 채널의 간섭 회피 방안을 선택한다. 간섭 회피 방안을 선택한 중재장치는 WPAN에 가장 간섭을 많이 주는 WLAN 네트워크를 찾아서 연결한 후 이 WLAN 네트워크로부터 채널 액세스 시간을 주기적으로 획득하여 WLAN 트래픽이 초래하는 심각한 간섭을 일시적으로 제거하고, 획득한 WLAN 채널 사용 시간에 WLAN 프레임 대신 WPAN의 비컨 프레임을 포함한 WPAN 데이터를 교환하는 과정을 통해 간섭 회피 방안을 수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