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통신 시스템의 셀간 간섭을 저감하는 방법METHOD OF INTER-CELL INTERFERENCE MITIGATION FOR AMOBILE COMMUNICATION SYSTEM

본 발명은 이동통신 시스템의 셀간 간섭에 관한 것으로서, 보다 구체적으로 인접 셀의 기지국으로부터 수신한 신호의 전력 측정값에 기초하여 이동통신 단말기의 상향링크 신호 송신 전력을 제어함으로써 셀간 간섭을 저감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셀간 간섭 저감 방법은, 이동통신 단말기에서 무선 채널을 통하여 인접한 셀의 이동통신 기지국으로부터 파일럿 신호를 수신하는 단계, 파일럿 신호로부터 무선 채널의 전력 특성을 측정하는 단계, 측정된 전력 특성에 기초하여 데이터 전송에 사용되는 주파수 대역별 송신 전력을 결정하는 단계, 및 주파수 대역별 송신 전력에 따라 이동통신 단말기가 속해 있는 셀의 이동통신 기지국으로 데이터를 전송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본 발명에 따르면, 상향링크 자원을 유연하고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동시에 별도의 제어국 또는 교환국의 도움 없이 셀간 간섭을 저감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