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핀 및 그래핀 기반 나노복합체의 에너지저장소자용 전극 특성Electrode Properties of Graphene and Graphene-Based Nanocomposites for Energy Storage Devices

그래핀(graphene)은 sp2 탄소원자들이 벌집 격자를 이룬 형태의 2차원 나노시트를 의미하며, 높은 비표면적(이론치 2600 m2 g−1)과 우수한 전기전도도(전형치 8×105 S cm−1) 및 기계적 강도로 인해 리튬이온전지의 음전극 활물질 및 초고용량 커패시터의 전극 활물질로서 사용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본 총설에서는 현재까지 알려진 그래핀 나노시 트와 그래핀을 기반으로 하는 나노복합체의 제조법을 소개하고, 이를 리튬이온전지와 초고용량 커패시터의 전극소재 로 적용하였을 때의 특성을 그 나노구조적 관점과 연관하여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