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능형 에이전트를 활용한 전자 수표시스템

기존의 수표체계(paper based check system)와는 달리, 전자수표시스템(electronic check system)에서는 지능형 에이젼트의 기능을 활용하여 전자수표책(electronic checkbook)이 스스로 수표구좌(checking accounts)를 관리할 뿐만 아니라 부도수표의 발행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 수표책 에이젼트(checkbook agent) 혼자서 부도수표의 발행(issuance)에 대한 판단이 어려운 경우, 은행의 중앙컴퓨터와 접속이 가능한 발행자은행의 통제에이젼트(bank control agent)와 협조하게 (cooperation) 된다. 이러한 두 단계의 여과(two levels of screening)를 통해, 수표구좌를 통제할 책임이 있는 발행자의 은행과 과도한 통신부담없이 악성수표(bad checks)의 발행을 막을 수 있다. IC 카드와 같이 인터넷상에 이러한 수표체계를 구현하기 위하여, 전문가시스템기능을 갖춘 지능형 에이 젼트의 구조와 에이젼트간 .메세지 구성을 보안을 고려하여 설계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