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속 교량 구조물의 지진성능 평가를 위한 개선돈 모드별 비탄성 정적 해석방법의 적용성 연구Applicability of Improved Modal Pushover Analysis in Seismic Performance Assessment of Multi-Span Continuous Bridg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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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신동규ko
dc.contributor.author곽효경ko
dc.date.accessioned2011-03-02T06:17:51Z-
dc.date.available2011-03-02T06:17:51Z-
dc.date.created2012-02-06-
dc.date.created2012-02-06-
dc.date.issued2007-07-
dc.identifier.citation대한토목학회 논문집A, v.27, no.4A, pp.505 - 517-
dc.identifier.issn1015-6348-
dc.identifier.urihttp://hdl.handle.net/10203/22352-
dc.description.abstract본 논문에서는 구조물의 모든 진동모드를 고려할 수 있는 개선된 모드별 비탄성 정적 해석법을 사용하여, 다경간 연속 교량 구조물의 지진성능평가에 대한 응용성 연구를 진행하였다. 최근 동일한 항복 후 기울기 비와 근사 탄성변형 형상의 개념을 사용한 개선된 모드별 비탄성 정적해석법(IMPA)이 소개되었다. 하지만 해석방법의 응용가능성에 대한 연구가 부족하여, 실제의 경우에 얼마나 좋은 해를 구하는지 알 수 없었다. 이번 연구를 통하여 교량의 종류별로 해석의 오차율을 알아봄으로써 예측결과의 신뢰성을 알아볼 수 있게 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개선된 모드별 비탄성 정적해석법 (IMPA)의 결과오차에 큰 영향을 미치는 교량/교각 별 강성비와 교량의 전체적 형상에 달리하여 오차를 알아봄으로써 해석의 응용가능성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dc.description.sponsorship본 연구는 SMART 사회기반시설 연구센터(SISTEC)의 연 구비 지원에 의해 이루어졌음을 밝히며 이 지원에 대하여 깊이 감사드립니다.en
dc.languageKorean-
dc.language.isokoen
dc.publisher대한토목학회-
dc.title연속 교량 구조물의 지진성능 평가를 위한 개선돈 모드별 비탄성 정적 해석방법의 적용성 연구-
dc.title.alternativeApplicability of Improved Modal Pushover Analysis in Seismic Performance Assessment of Multi-Span Continuous Bridges-
dc.typeArticle-
dc.subject.alternative교량en
dc.subject.alternative개선된 모드별 비탄성 정적 해석en
dc.subject.alternative동일한 항복 후 기울기 비en
dc.subject.alternative등가 모드별 하중en
dc.subject.alternative탄성 변형 형상en
dc.type.rimsART-
dc.citation.volume27-
dc.citation.issue4A-
dc.citation.beginningpage505-
dc.citation.endingpage517-
dc.citation.publicationname대한토목학회 논문집A-
dc.embargo.liftdate9999-12-31-
dc.embargo.terms9999-12-31-
dc.contributor.localauthor곽효경-
dc.contributor.nonIdAuthor신동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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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E-Journal Papers(저널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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