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부마사지가 기허변비 치료에 미치는 효과Effects of Abdomen Massage to Treatment of Qi Deficiency Type of Constipation

이 연구는 본 연구자가 개발한 복부마사지 기법을 적용하여 폐와 신장이 허하여 생기는 기허변비 환자에 어떠한 영향과 효과가 있는지를 규명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총 26명 그중 남성은 14명, 여성은 12명이며 연령은 50~80세 이다. 마사지 처치는 질환자를 반드시 누운자세 또는 옆으로 누운자세를 취하게 하고 시술자는 환자의 배꼽을 중심으로 바깥으로 원을 그리면서 시계방향으로 배 전체를 10분간 문질러준다. 다음 천구혈, 중완혈, 폐유혈, 신유혈, 신궐혈, 기해혈 등을 가볍게 눌러주며 회전하거나 손바닥 전체를 이용하여 15분간 흔들어준다. 매일 아침 저녁 식사 후 30분 후에 각각 1회씩 3일 시술한다. 치료기준은 (1)치유: 2일 이내에 1회 배변하고 변질도 좋고 배변도 원활하며 단기간 내에 재발하지 않는 경우 (2)호전:3일 이내에 1회 배변하고 변질이 좋고 배변도 원활한 경우 (3)무효: 증상이 개선되지 않은 경우로 치료기준을 정하였다. 분석결과 연구대상자 26명의 질환자 중 치유된 환자는 17명으로 65.38%로 나타났으며 호전된 환자는 7명으로 26.9%로 나타났다. 또한 2명은 무효로 나타나 이 연구에서 분석된 결과 총유효율은 92.3%에 달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이 연구의 핵심은 적당한 열로 대상부위의 경혈을 적절히 자극하면 혈관을 확장케 하여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한다는 것이다. 복부마사지는 경혈을 통하여 열을 깊은 조직에 까지 전달되도록 하며 장의 유동을 촉진하고 장의 모세혈관 확장케 하여 결국 혈액을 림프순환을 촉진하게 하여 액분비를 도와 변비를 해소 할 수 있다는 결론을 얻었다.

Keywords 기허변비; Abdomen massage; Qi deficiency type of constip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