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자동차 업계의 가장 큰 화두는 자율주행차량과 전기차이다. 자율주행차량 시장 선점 및 확보를 위해서는 어떤 요인들이 고려되어야 할까? 본 논문에서는 자율주행차량의 구매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을 IT 속성, 차량 고유 속성, 브랜드 속성으로 나누어 살펴보고, 이 중 구매의도에 영향을 끼치는 가장 큰 요인이 어떤 요인인지 규명하고자 한다. 규명하는 방법은 운전자를 대상으로한 설문 조사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고,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통해 자료를 검증하였다. 검증 결과, 브랜드 속성이 차량 구매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들 가운데 가장 큰 요인으로 확인되었다. 그 외 IT 속성중 노력 기대 또한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조절효과를 고려했을 때, 남성의 구매 의도가 보다 큰 영향을 받는 것을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