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mera array 구성을 위한 여러 스마트폰의 capture 동기화Turning multiple smartphones into camera array

카메라 어레이란 동시에 사진을 찍기 위한 다수의 카메라를 말한다. Bullet-time effect나 3D image reconstruction 등 다수의 시각 효과들은 카메라 어레이를 통해 구현된다. 하지만 카메라 어레이를 사용하는 것은 높은 비용과 전문 지식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일반 사용자들은 카메라 어레이를 쉽게 사용할 수가 없다. 최근, 스마트 폰, 태블릿, 스마트 티비 등 많은 스마트 기기들의 출시됐다. 이들은 각각의 카메라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일반 사용자들이 사용할 수 있는 카메라의 수가 많아졌다. 자연스럽게, 이들의 카메라를 사용하여 카메라 어레이를 구성할 수 있는 가능성이 생겼다. 스마트 기기를 사용하여 카메라 어레이를 구성하기 위해서는 다수의 스마트 기기들이 동시에 사진을 찍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카메라 어레이와 스마트 기기들은 큰 차이점을 가지고 있는데, 1) 스마트 기기들은 무선 네트워크로 연결된다는 점, 2) 카메라 어플리케이션 외에 다른 어플리케이션들이 실행 된다는 점, 3) 여러 카메라 어플리케이션이 동시에 실행될 수 있다는 점이다. 이러한 차이점들이 스마트 기기들이 동시에 capture API를 호출하더라도 사진이 동시에 찍는 것을 힘들게 한다. 본 논문에서는 안드로이드의 카메라 서브시스템을 분석하고, 다수의 스마트 기기들이 동시에 사진을 찍을 수 있는 framework을 제공한다. 우리는 제시한 솔루션을 Nexus 6에 구현하고 성능 분석을 통해 모든 기기들이 동시에 사진을 찍을 수 있음을 보였다.

Keywords

안드로이드; 카메라; 카메라 어레이; 동기화; 실시간 시스템; Android; Camera; Camer array; synchronization; Real time syst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