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화동인 분석을 통한 코넥스(KONEX) 미래전망The future scenario of KONEX by driving force analysis

벤처기업이 자본시장에 원활하게 진입할 수 있도록 만든 것이 코스닥이다. 하지만 코스닥이 본래의 역할을 원활하게 수행하지 못하여 만들어진 것이 바로 코넥스이다. 하지만 코넥스와 관련 된 기존 연구가 단기적인 정책연구에 머물러 있어 시장환경이 바뀔 경우 코스닥과 같이 본래의 목적을 상실할 수 있다는 생각에서 본 연구를 시작하였다. 코넥스의 도입과 변천과정을 조사하여 현황과 자본시장에서의 위치를 파악하였으며 이 과정에서 한국거래소와 벤처캐피털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이는 변화동인 분석에서 전문가 간담회를 이용하는 단초를 제공하였다. 코넥스의 경우 개장한지 3년밖에 되지 않아 관련 전문가와 자료가 많지 않아 기존의 일반적인 변화동인 분석법으로는 동인을 도출하는 것이 용이하지 않았으며 일반적인 정책 연구에서 놓칠 수 있는 불확실성이 높으나 영향력이 높은 동인들을 분석을 하였다. 이에 따라 (1)코넥스 관련 빅데이터 분석 (2)스텝퍼(STEPPER) (3) ARUP’s Foresight 방법론 (4)전문가 간담회를 계층적으로 이용하여 변화동인을 도출하였다. 도출된 변화동인은 불확실성과 중요도 평가를 한 후 기준 점수를 넘은 동인들을 교차영향분석을 하여 핵심동인을 도출을 하였다. 도출 된 핵심동인을 분석하여 트랜드와 이머징 이슈를 도출을 하였다. 분석한 핵심동인을 대안 미래 별로 분류하여 지속성장, 몰락, 조정, 재도약시나리오를 작성하여 2030년 코넥스 미래 전망과 향후 과제를 제시하였다.

Keywords

코넥스; 미래전망; 변화동인; 빅데이터; 한국거래소; 벤처캐피털; 장외시장; 크라우드펀딩; KONEX; foresight; drivers of change; big data; Korea Exchnage; venture capital; over-the-counter market; crowd fun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