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정보를 이용한 저축은행 부실예측에 관한 연구Empirical analysis on the insolvency of saving banks with accounting variables

본 연구는 여신증가율 등의 성장성 지표, 자기자본비율 등 안정성 및 유동성을 나타내는 지표, 총자산이익률 등 수익성 지표, 자산총계 등 규모, 매입채무회전율 등의 활동성 지표, 대손충당금 적립률 등 자산건전성 지표 및 투자유가증권 비중 등 여유자금 지표 등의 재무변수를 이용하여 로짓, 프로빗, 판별분석방법에 의해 저축은행 부실가능성을 예측하였다. 판별분석법이 가장 높은 예측력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금융감독당국에서 영업정지 기준으로 사용하는 BIS비율, 유동비율 등이 없이도 저축은행의 부실 여부를 예측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영업이익률이 총자산이익률보다 부실예측에 더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규모와 운용자산에 내재된 리스크를 나타내는 투자유가증권 비중도 중요한 변수로 나타났다. 한편, 비표준화된 변수를 사용한 경우에도 설명력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Keywords

로짓; 프로빗; 판별분석법; 부실; 저축은행; 재무변수; Logit; Probit; Multivariate Discriminant Analysis; Insolvency; Saving Banks; Accounting Variab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