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TM 프로토콜 적합성 시험시스템의 개발과 적용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ATM Protocol Conformance Test System

본 논문에서는 ATM 통신프로토콜을 위한 자동시험시스템인 ACTS(ATM Conformance Test System)의 개발과 적용을 소개한다. ACTS는 ITU-T 또는 ATM Forum의 ATM 사용자-망 접속 표준을 준용하는 ATM 단말과 망장비의 프로토콜적합성을 확인하는데 사용된다. 본 논문에서는 ACTS 개발에 사용된 방법을 소개한 뒤, ACTS를 실제 ATM 단말과 장비에 적용한 사례들ㅇ르 소개한다. ACTS의 적용을 통하여 시험대상 장비들이 지닌 프로토콜구현상의 문제점을 파악하였고, 문제에 대한 원인분석을 수행하였다. 또한 이러한 문제점들이 상호운용에 미치는 장애를 예측함으로써, ACTS를 상호운용하는 ATM 장비를 확보하기 위한 유용한 도구로 사용할 수 있음을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