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점시장에서의 수직결합 동기에 관한 연구Incentives for vertical integration In duopoly market with exclusive dealing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774
  • Download : 0
제품은 크게 제조 유통 단계로 나누어 생산, 판매되며 이는 독립적인 여러 기업들을 통해서 이루어 지기도 하고 하나의 통합된 기업을 통해서 이루어 지기도 한다. 이 때 이러한 제조, 유통등의 과정을 통합하는 절차를 흔히 수직결합(Vertical Integration)이라고 한다. 흔히 수직결합은 이중마진을 없애 효율성을 달성한다는 장점이 있지만 경쟁을 제한하고 상위기업이 하위시장에 시장지배력을 행사할 가능성이 있다는 단점 또한 존재한다. 논문에서는 복점시장에서 두 기업의 수직결합여부를 결정하는 게임을 분석한다. 상위기업은 품질이 수직적으로 차별화 되어있고, 하위기업은 수평적으로 차별화 되어 있는 시장에서 두 기업은 각각 수직결합여부와 제품의 배타적 공급여부를 순차적으로 결정한다. 본 논문의 결과에 따르면 제품의 품질이 높은 기업은 항상 수직결합을 하는 것이 최선의 전략이며 제품의 품질이 낮은 기업은 품질이 높은 기업의 선택과 동일하게 수직결합여부를 결정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다른 품질의 제품을 생산하는 두 기업이 경쟁할 때 두 기업의 수직결합여부를 결정하는 최적선택은 서로 상이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Advisors
이기은researcherRhee, KiEunresearcher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경영공학부,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16
Identifier
325007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경영공학부, 2016.2 ,[iii, 57 p. :]

Keywords

Hotelling Model; Nash Equilibrium; Sub-game Perfect Equilibrium; 수직결합; 배타적 거래; 호텔링 모델; 내쉬균형; 부분게임균형; Vertical Integration; Exclusive Dealing

URI
http://hdl.handle.net/10203/220688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656807&flag=dissertation
Appears in Collection
MT-Theses_Master(석사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