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물옵션을 활용한 신재생에너지 정책 평가Renewable energy policy evaluation with real option approach : a case of wind power project

본 연구에서는 불확실성에 따른 기초자산가격을 미래확률기대치로 산정할 수 있는 실물옵션기법을 적용하여, 선행 연구에서 고려되지 않았던 위험요인을 고려한 정책평가를 실시한다. 또한 기존 연구들에서 활용한 간접적인 변동성 추정방식에서 벗어나 프로젝트 자산가치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위험요인들을 시계열 분석방법으로 해석하고 이를 자산가치에 직접 반영하여 변동성을 추정한다. 이를 위해, 풍력발전사업의 불확실성 요인들을 프로젝트의 수익에 영향을 주는 1) 계통한계가격 변동성 (SMP: System Marginal Price)과, 비용에 영향을 주는 2) 환율 변동성으로 결정한다. 그리고 투자자는 SMP하한제와 선물환계약제도라는 옵션을 행사할 수 있다고 가정하여 프로젝트 자산가치에 영향을 미치는 위험에 대해 대응할 수 있도록 한다. 변동성 추정을 위해 계통한계가격과 환율은 기하브라운모형(GBM: Geometric Brownian Motion)과 자기상관조건부 이분산 (GARCH: General Autoregressive Conditional Heteroskedasticity) 모형을 통해 모델화 하고 몬테카를로 시뮬레이션을 통해 향후 20년동안의 값을 추정하였다. 그리고 계통한계가격과 환율이 상승, 하락하는 구간을 각각의 시나리오로 나누고 기초자산가치에 반영하여 시나리오별 옵션가치와 순현재가치를 구할 수 있도록 모델화 하였다. SMP하한제와 선물환계약을 적용하여 옵션가치를 계산한 결과 프로젝트 가치의 최대 1000%를 나타내었다. 이는 낮은 순현재가치에서 비롯된 것으로, 현재의 공급할당제도하에서 불확실성이 높은 해상풍력발전사업이 경제성을 확보하기 힘들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민감도분석을 통해REC 가중치를 분석한 결과, 불확실성이 높은 해상풍력발전 도입을 위해서는 최소 2.5이상의 REC 가중치가 필요하며 더 나은 사업성을 위해서는 발전차액제도(SMP하한제) 와 공급할당제도가 병행되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Keywords

부유식 해상풍력발전; 기하브라운 모형; 실물옵션; 계통한계가격; 환율; 불확실성; Renewable Energy; Floating Offshore Wind Energy; Real Option Approach; Policy Evaluation; Geometric Brownian Mo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