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공단계를 고려한 콘크리트 프레임 구조물의 시간의존적 해석Time-dependent analysis of concrete frame structures considering the construction sequences

철근 콘크리트 구조물의 해석과 설계는 일반적으로 완성된 구조계를 바탕으로 수행된다. 그러나 실제 철근 콘크리트 구조물의 건설은 시공 단계에 따라서 이루어지며, 각각의 시공 단계에서의 구조계의 변화는 구조물의 거동에 차이를 유발한다. 이 연구는 철근 콘크리트 프레임 구조물의 해석과 시공 중 구조물의 정확한 거동 예측을 살펴본다. 크리프와 건조수축과 같은 시간의존적 변형이 고려되었고, 시공 순서가 모사되었다. 보 요소의 강성 매트릭스는 단면을 가상의 층으로 나누는 적층단면법을 바탕으로 유도되었으며, 수치계산은 반복법을 사용하였다. 각 층에서의 크리프와 건조수축 변형률은 크리프 컴플라이언스의 전개에 바탕을 둔 1차 알고리즘을 통해 계산하였다. 저층, 중층, 고층 철근콘크리트 프레임 구조물의 수치 해석 비교 연구를 수행하여 구조물의 시공 단계와 형태에 따른 거동의 차이를 평가하였다.

Keywords

철근 콘크리트 프레임 구조물; 시공 단계; 콘크리트의 시간의존적 해석; 크리프; 건조수축; RC frame structure; construction sequences; time-dependent anlaysis of concrete; creep; shrink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