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role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in firm valuation and CEO compensation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가치평가 및 경영자 보상에 미치는 영향

본 학위논문은 환경지표의 종합적 분석을 통한 환경성과의 가치관련성 연구와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활동이 경영자의 내부채권(inside debt)에 미치는 효과에 대한 연구로 구성되어 있다. 첫 번째 연구는 여러 가지 환경성과지표(Environmental Performance Indicators, EPI)들의 가치관련성을 개별 지표의 수치와 Trumpp et al. (2015)에서 도출된 다면적 구성물(multidimensional constructs) 두 가지를 이용해 검증한다. Trumpp et al. (2015)는 환경성과지표에 대한 프레임워크를 제시하고 이에 대한 구성타당도(construct validity)를 검증함으로써 환경성과에 대한 다면적 구성물을 제시한 바 있다. 본 연구에서는 전통적인 가치평가 모형인 Ohlson 모형(1995)을 이용하여, 환경정보가 가지는 추가적인 가치관련성을 정성적.정량적 환경성과지표와 이를 통합한 다면적 구성물을 통해 검증한다. 분석 대상은 2009년부터 2013년까지 유가증권 시장에 상장된 한국기업 중 DataGuide와 ASSET4에서 재무정보와 환경성과정보를 입수가능한 218개의 기업-연도 자료로 하였다. 개별 환경성과지표를 이용한 환경정보의 가치관련성 분석 결과, 다중공선성(collinearity) 문제로 인해 환경성과지표들 중 일부만이 기업가치에 대한 유의미한 설명력을 제공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다면적 구성물을 이용한 분석에서는 다중공선성(collinearity)이 문제가 되지 않았으며, 다면성(multi-dimensionality)을 고려하여 도출한 세 개의 다면적 구성물 중 두 개의 변수가 기업가치에 대한 유의미한 설명력을 제공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추가 분석을 통해 환경정보의 가치관련성은 환경에 미치는 영향이 큰 산업군에 속한 기업들이 그렇지 않은 사업군에 속한 기업들보다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두 번째 연구는 기업의 CSR 활동과 경영자의 내부채권 간의 관계를 분석한다. Sundaram and Yermack(2007)에 따르면 경영자의 내부채권은 경영자 보상 계약 중 연금과 이연보상을 합한 것으로 정의된다. 내부채권은 부채의 대리인 비용(agency cost of debt)을 줄일 수 있는 중요한 형태의 계약이므로(Edmans and Liu, 2011), 채권자의 입장에서 CSR 활동과 내부채권의 관계를 밝히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내부채권은 경영자로 하여금 기업 전망에 대해 장기적인 시각을 가지고 과도한 위험을 회피하게 만듦으로써 채권자와의 이해관계를 일치시키는 역할을 하므로, CSR 활동이 우수한 기업은 이해관계자와의 갈등을 줄이기 위해 내부채권을 줄일 필요는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 2007년부터 2012년까지 미국 유가증권 시장에 상장된 기업을 대상으로 Compustat, Execucomp 및 KLD Index를 이용해 실증분석을 수행한 결과, CSR 활동과 경영자 보상 중 내부채권의 비율 간에는 유의한 양(+)의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Keywords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Valuation; Ohlson Model; CEO Compensation; Inside Debt; 기업의 사회적 책임; 가치평가; 올슨 모형; 경영자 보상계약; 내부채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