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tform competition in the video game console industry비디오 콘솔 게임 산업의 플랫폼 경쟁 : 소프트웨어 품질과 독점이 시장 점유율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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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트워크 산업에 대한 기존 연구는 네트워크 가치를 높이는 요인으로 네트워크 규모를 중요하게 보았다. 하지만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로 구성되어 있는 양면시장에서 단순히 하드웨어 설치 기반이나 이용 가능한 소프트웨어 개수를 측정하는 것만으로는 네트워크 가치를 정확히 파악할 수 없다. 따라서 본 연구는 플랫폼 경쟁상황에서 소프트웨어의 다양한 속성이 하드웨어 수요에 미치는 영향을 미국 비디오 콘솔 게임 시장을 바탕으로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소프트웨어 품질은 하드웨어 수요에 차별적으로 영향을 미쳤다. 특히 높은 품질의 독점 소프트웨어는 낮은 품질의 소프트웨어에 비해 큰 영향을 주었다. 양면시장에 대한 전통적인 연구에서 수직적 통합은 비효율적이라고 이해해왔던 것과 다르게 대부분의 높은 품질 독점 소프트웨어들은 하드웨어 제조사의 수직 통합된 자회사에서 제작되는 경향이 있었다. 또한 높은 품질의 비독점 소프트웨어는 플랫폼 성장 후기에 역할을 담당하지만, 이러한 소프트웨어를 제작하는 개발사들을 플랫폼에 참여시키기 위해서는 하드웨어의 기술적 성능에 대한 투자가 이루어져야만 한다는 점을 보여준다. 이러한 결과는 단순히 네트워크 규모에만 초점을 맞추었던 관점을 넘어 새로운 플랫폼 전략이 요구됨을 보여준다.
Advisors
Jung, Jaeminresearcher정재민researcher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경영공학부,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16
Identifier
325007
Language
eng
Description

학위논문(박사) - 한국과학기술원 : 경영공학부, 2016.8 ,[iv, 40 p. :]

Keywords

video game console; two-sided market; network effect; software quality; software exclusivity; 비디오 게임 콘솔; 양면시장; 네트워크 효과; 소프트웨어 품질; 소프트웨어 독점

URI
http://hdl.handle.net/10203/220543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664495&flag=dissertation
Appears in Collection
MT-Theses_Ph.D.(박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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