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impact of audit committee financial expertise on the abnormal management discussion and analysis (MD&A) tone감사위원회의 재무전문성이 경영자의견서의 품질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본 연구는 감사위원회의 재무전문성이 사업보고서에 포함된 경영자의견서의 품질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한다. 분석 결과, 감사위원회의 재무전문성이 회계적 지식에 기반하는 경우, 경영자의견서의 비정상적인 어조를 유의하게 줄여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재무전문성이 경영자로서의 관리 및 감독 경험에 기반하는 경우, 그 효과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또한 감사위원회의 재무전문성의 효과는 기업 내에서 경영자들의 영향력이 감사위원들보다 상대적으로 작을 때, 보다 큰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기업이 공시하는 비계량적 정보의 중요성이 점차 대두되고 있는 상황을 고려할 때, 본 연구의 결과는 기업 지배구조의 특성이 비계량적 정보의 질에 중대한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시사한다.

Keywords

경영자의견서; 감사위원회 재무건전성; 비계량적 정보; 어조 분석; MD&A; audit committee financial expertise; quantitative disclosure; tone analys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