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타베이스 시스템에서 기밀성/무결성/가용성 획득을 위한 동시성 제어기법:CC/CIA

Concurrency Control with Confidentiality/Integrity/Avaliability in Database Management Systems: CC/CIA

다단계 보안 데이터베이스 관리시스템의 사용이 현실화됨에 따라 동시에 수행되는 거래들에 대한 보안 동시성 제어 기법들이 관심 있는 연구분야로 등장하였다. 보안 동시성제어 기법에 관한 선행연구들은 동시성제어 과정에서의 기밀성은 보장하고 있지만 기밀성과 함께 보안성의 3대 구성요소를 이루고 있는 무결성과 가용성에 대한 고려를 간과하고 있다. 고수준의 보안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으로 평가 받기 위해서는 보안성에 대한 3대 구성요소들에 대한 일괄적인 획득이 필수적이다. 본 논문에서는 보안 구성요소들을 일괄적으로 획득하기 위한 새로운 보안 동시성제어 기법을 CC/CIA라고 명명하여 제안한다. CC/CIA는 상이한 기밀등급을 부여받은 거래들간에 발생하는 충돌을 해결하는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비밀경로의 생성을 방지함으로써 기밀성을 유지한다. 무결성 유지를 위하여 CC/CIA는 생성되는 거래이력에 대한 엄격한 정확성을 적용한다. 상이한 가용등급을 부여받은 거래들간의 충돌은 하위 가용등급 거래들을 선별적으로 철회시킴으로써 가용성을 유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