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FR 기술을사용하는 마이크로셀 PCS 시스템에서의 핸드오버 호를 고려한 동적 채널 할당

기존의 핸드오버호를 고려한 동적채널할당 기법은 RCS, QPS, SRS 기법이 있는데 이러한 기법을 마이크로젤 PCS에 적용하였을 경우에 불필요한 신규호 블록킹, QOS의 불만족 동의 문제점이 존재한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HFR 기술을 이용한 마이크로젤 PCS 시스템에 적합한 핸드오버호를 고려한 동적채널할당 알고리즘으로 HFRRCS 기법을 제안하였다. HFR 기술을 이용한 마이크로젤 시스템의 경우 mBSC에서 mBSC 영역안의 모든 mBS의 자원을 관리하기 때문에 CE를 공유할 수 있고, 최적의 핸드오버호 전용채널을 예약할 수 있다. 시뮬레이션결과 HFRRCS가 기존의 동적채널할당 알고리즘에 비해 신규호 블록킹율과 핸드오버호 블록킹율을 개선함을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