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단빌딩의 최대 층간변위를 예측하기 위한 역량스펙트럼법 개발Development of Capacity Spectrum Method for Shear Building to Estimate the Maximum Story Drift

다층구조물의 경우 변위보다 층간변위에 의해 구조물의 파괴가 발생되나 현행 국·내외 내진설계 규준에 제시된 역량스펙트럼법에서는 변위에 의한 응답산정으로 층간변위를 정확히 예측할 수가 없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다층구조물의 가장 기본적인 모델인 전단빌딩(Shear Building)에 대하여 기존의 역량해석법의 간편성과 장점을 변함없이 유지하면서, 구조물의 파괴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층간변위를 실제에 가깝게 예측하고 구조물의 내진성능을 평가할 수 있는 개선된 역량스펙트럼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나아가 제안된 방법을 예제구조물에 적용하고 시간이력 해석결과와 비교함으로서 제안된 방법의 신뢰성에 대한 검증을 수행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