값과 도메인의 추상화를 이용한 협력적 질의 응답

협력적 질의응답은 질의의 의미를 분석하고 질의조건을 완화시켜 사용자가 원하는 정확한 결과뿐 아니라 그와 유사한 결과나 관련 있는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협력적 질의응답에 관한 연구에서의 주요 쟁점은 질의 조건을 완화시키기 위해 사용되어지는 지식의 내용과 표현 방법이다. 본 연구에서는 값의 추상화와 도메인의 추상화에 관한 지식을 이용하여 질의 조건을 완화시키게 된다. 이를 위하여 지식 표현을 위한 데이타 모델을 개발하고 그를 바탕으로 구축된 지식베이스를 이용해 진행되어 나가는 협력적 질의 처리를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