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카드형 전자현금시스템의 비즈니스 모델 수립 모형Business Model Generation of IC Card Based E-Cash System

IC카드형 전자현금 시스템은 기술의 발달에도 불구하고 시장에서 성공적으로 도입된 예를 찾아 보기가 힘든 상황이다. 기술적인 문제보다는 사업 참여자들의 입장을 모두 반영하는 비즈니스 모델 수립 자체가 어렵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IC카드형 전자지불 시스템들을 5가지 유형으로 분류하고,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수립 요구가 있을 경우 이를 기반으로 추론하는 방법론을 제시하고 있다. 5가지 유형은 순수 교통카드 모형, 다목적 교통 카드 모형, 개방형 전자현금 카드 모형, 폐쇄형 전자현금 카드 모형, 인터넷 전자현금 카드 모형으로 정의했다. 이 분류는 현재까지 가장 성공적인 교통카드 모형과 일반적인 전자현금 시스템 모형 그리고 현재 이슈가 되고 있는 인터넷에서의 전자현금 모형 등 대표적인 모형들을 분류한 것이다. 이러한 분류를 기반으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수립할 때에, 관련된 모형들을 검색하여 이를 기반으로 추론하고자 하는 것이며 예시를 통하여 전체적인 절차를 소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