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t 합량에 따른 CoCrPt 합금박막의 국소보자력 분포 변화Variation of Local Coercivity Distribution in CoCrPt Alloy Films with Pt Composition

CoCi,계 합금박막은 높은 수직자기 이방성과 결정립 경계의 조성면석에 의해 작은 매체잡음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차세 대 고밀도 수직 자기기록 매체로써의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 루어져 왔다[1-6]. 특히, CoCrPt 합금박막은 다른 CoCr.계 합 금박막과 비교하여 더 높은 결정자기 이방성과 보자력을 가 지므로 가장 높은 관심의 대^J-이 되어왔다[7, 8]. CoCrPt에 대한 많은 연구들은, 기록밀도를 높이기 위하여 보자력과 수직자기 이방성을 향상시키고 결정립 경계에 조성 편석을 유도하여 결정립 크기를 줄이는 동시에 결정립간 결 합력을 감소시킴으로써 매체잡음을 줄이려는 방향으로 진행 되어 왔다[9-12]. 초고밀도 자기기록 매체를 만들기 위해서는 자기 및 광자기적 성질과 구조적 특성에 대한 연구 이외에도 국소영역의 자기적 특성 변화를 고찰하는 것이 매우 중요해 지는데, 이것은 국소영역의 자기적 특성 변화가 박막의 자기 구역 역전거동을 결정하는데 중요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ColPd 다층박막의 경우, 국소영역의 자기적 특성 변회에 따 라 핵형성 과정과 자구벽이통 과정의 대조적인 자기구역 역 전거동을 보이는 것으로 보고된 바 있으며, 측정된 자기구역 역전패턴이 국소영역의 자기적 특성인 국소영역의 보자력 분 포와 정확히 일치함이 보고되었다[13 , 14]. 본 연꿔1서는 수직자기 이방성을 가지는 CoCrPt 합금박막 에 대한 국소영역의 자기적 특성 변회를 고찰하였다. 국소영 역의 자기적 특성 변화에 대한 연구는, 박막의 구조에 따라 민감하게 변화하는 자기특성으로 알려져 있는 국소영역의 보 자력 분포를 측정함으로써 수행하였으며,Pt의 함량에 따른 박막의 미세구조변화와 연관시켜 분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