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NLP3RDF 프레임워크

본 논문은 LOD2 커뮤니티 과제 중 하나인 NLP2RDF1)를 한국어에 적용하면서 고안한 프레임워크에 대해 제시하고 있다. 이 프레임워크를 통해, 한국어 NLP2RDF는 다양한 한국어 자연언어처리 도구들로 부터의 결과물 및 다양한 한국어 언어 자원에 대한 활용도 높은 이용 방법에 대한 제시 및 국제적 상호 운용성을 위해 NIF(NLP Interchange Format)[1] 규격을 준수한 RDF(Resource Description Framework)2)를 생성하기 위한 방법론을 소개한다. 또한 NIF(NLP Interchange Format)를 통한 포맷 통일화 과정에서 발생하는 NIF 온톨로지3)의 불완전성에 대한 개선 방향에 대해서도 갼략하게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