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r. M: 환자 중심 모바일 헬스케어 시스템 구현Dr. M: Implementation of the Patient-centric Mobile Healthcare System

사물인터넷 (IoT) 기술의 발전과, 환자 중심 의료로의 의료 서비스 패러다임의 변화는 헬스케어 시스템의 기술적 변화를 주도하고 있다. 스마트 디바이스 기술을 기반으로 데이터 수집과 활용이 자동화되며 데이터 분석이 고도화되고 있는 IoT 환경에서 모바일 헬스케어 시스템은 환자의 의료 정보를 실시간으로 수집하고, 수집된 데이터의 분석을 통해 질병을 파악하여 정확한 의료 진단을 내릴 수 있어야 하며, 환자에게 적절한 의료 조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이 논문에서는 스마트 헬스케어 디바이스부터 헬스케어 서비스를 위한 사물인터넷 인프라스트럭쳐, 그리고 헬스케어 응용서비스를 포함하는 환자 중심 모바일 헬스케어 (Dr. M) 시스템을 구현하였다. 이 논문에서 제시하는 Dr. M 시스템의 핵심요소는 인체영역 네트워크 (BAN: Body-Area Networks)의 다양한 저전력 헬스케어 센서디바이스를 인터넷에 연결하고, 헬스케어 센서로 부터 실시간으로 수집한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저장, 분석, 공유하여 의미있는 의료정보를 추출하고 적절한 진단 및 조치를 적기에 제공하기 위한 기술이다. 이를 위하여 사물인터넷을 위한 SNAIL 플랫폼과 Oliot 프레임워크를 기반으로 환자 정보 브라우징 서비스와 응급 환자 추적 서비스를 위한 Dr. M 테스트베드를 구현함으로써 시스템의 설계와 실현 가능성을 검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