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박경빈 | ko |
dc.contributor.author | 이재호 | ko |
dc.contributor.author | 박명순 | ko |
dc.contributor.author | 이선영 | ko |
dc.contributor.author | 전미란 | ko |
dc.contributor.author | 류지영 | ko |
dc.contributor.author | 안성훈 | ko |
dc.contributor.author | 변순화 | ko |
dc.date.accessioned | 2016-07-04T02:05:59Z | - |
dc.date.available | 2016-07-04T02:05:59Z | - |
dc.date.created | 2016-04-27 | - |
dc.date.created | 2016-04-27 | - |
dc.date.created | 2016-04-27 | - |
dc.date.issued | 2015-04 | - |
dc.identifier.citation | 영재교육연구, v.25, no.2, pp.217 - 236 | - |
dc.identifier.issn | 1598-8333 | - |
dc.identifier.uri | http://hdl.handle.net/10203/208907 | - |
dc.description.abstract | 이 연구는 사회적으로 성공한 인사들의 성취에 영향을 준 요인을 조사하고 영재교육의 개선 방향을 도출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성취자 60명을 대상으로 6개 분야(교육, 전공, 가정 및 부모, 대인관계, 여가시간, 업적 및 성공요인)에 대해 반 구조화된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많은 성취자들은 적극적인 학생이었으며, 가정은 화목하고 자율적이었고, 차별화 교육 및 학생 중심의 교육이 중요하다고 생각하였다. 개인적으로는 멘티를 지도하고 있지 않다는 응답자가 많았다. 전공 결정 및 교육은 재능과 흥미의 발견 시기에 맞춰 이뤄져야 한다고 응답하였다. 여가시간 활동으로는 운동, 음악, 독서를 중요시하였으며, 성취의 원동력이 된 것은 호기심, 자신감 등 개인 내적 특성이었다. 영재교육을 수혜한 성취자들은 영재교육의 경험이 성취에 중요한 영향을 준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면담 결과를 영재교육의 개선 방향과 관련지어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publisher | 한국영재학회 | - |
dc.title | 성공적인 성취자의 심층 면담을 통한 영재교육의 방향성 탐색 | - |
dc.type | Article | - |
dc.type.rims | ART | - |
dc.citation.volume | 25 | - |
dc.citation.issue | 2 | - |
dc.citation.beginningpage | 217 | - |
dc.citation.endingpage | 236 | - |
dc.citation.publicationname | 영재교육연구 | - |
dc.identifier.kciid | ART001989157 | - |
dc.contributor.nonIdAuthor | 박경빈 | - |
dc.contributor.nonIdAuthor | 이재호 | - |
dc.contributor.nonIdAuthor | 박명순 | - |
dc.contributor.nonIdAuthor | 이선영 | - |
dc.contributor.nonIdAuthor | 전미란 | - |
dc.contributor.nonIdAuthor | 안성훈 | - |
dc.contributor.nonIdAuthor | 변순화 | - |
dc.subject.keywordAuthor | Achiever | - |
dc.subject.keywordAuthor | Factors that affected achievement | - |
dc.subject.keywordAuthor | Beneficiaries of gifted educ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Ways to improve gifted educ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성취자 | - |
dc.subject.keywordAuthor | 성취에 영향을 준 요인 | - |
dc.subject.keywordAuthor | 영재교육 수혜자 | - |
dc.subject.keywordAuthor | 영재교육의 개선 방향 | - |
dc.subject.keywordAuthor | Achiever | - |
dc.subject.keywordAuthor | Factors that affected achievement | - |
dc.subject.keywordAuthor | Beneficiaries of gifted educ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Ways to improve gifted educ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성취자 | - |
dc.subject.keywordAuthor | 성취에 영향을 준 요인 | - |
dc.subject.keywordAuthor | 영재교육 수혜자 | - |
dc.subject.keywordAuthor | 영재교육의 개선 방향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