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적인 성취자의 심층 면담을 통한 영재교육의 방향성 탐색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420
  • Download : 0
DC FieldValueLanguage
dc.contributor.author박경빈ko
dc.contributor.author이재호ko
dc.contributor.author박명순ko
dc.contributor.author이선영ko
dc.contributor.author전미란ko
dc.contributor.author류지영ko
dc.contributor.author안성훈ko
dc.contributor.author변순화ko
dc.date.accessioned2016-07-04T02:05:59Z-
dc.date.available2016-07-04T02:05:59Z-
dc.date.created2016-04-27-
dc.date.created2016-04-27-
dc.date.created2016-04-27-
dc.date.issued2015-04-
dc.identifier.citation영재교육연구, v.25, no.2, pp.217 - 236-
dc.identifier.issn1598-8333-
dc.identifier.urihttp://hdl.handle.net/10203/208907-
dc.description.abstract이 연구는 사회적으로 성공한 인사들의 성취에 영향을 준 요인을 조사하고 영재교육의 개선 방향을 도출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성취자 60명을 대상으로 6개 분야(교육, 전공, 가정 및 부모, 대인관계, 여가시간, 업적 및 성공요인)에 대해 반 구조화된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많은 성취자들은 적극적인 학생이었으며, 가정은 화목하고 자율적이었고, 차별화 교육 및 학생 중심의 교육이 중요하다고 생각하였다. 개인적으로는 멘티를 지도하고 있지 않다는 응답자가 많았다. 전공 결정 및 교육은 재능과 흥미의 발견 시기에 맞춰 이뤄져야 한다고 응답하였다. 여가시간 활동으로는 운동, 음악, 독서를 중요시하였으며, 성취의 원동력이 된 것은 호기심, 자신감 등 개인 내적 특성이었다. 영재교육을 수혜한 성취자들은 영재교육의 경험이 성취에 중요한 영향을 준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면담 결과를 영재교육의 개선 방향과 관련지어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dc.languageKorean-
dc.publisher한국영재학회-
dc.title성공적인 성취자의 심층 면담을 통한 영재교육의 방향성 탐색-
dc.typeArticle-
dc.type.rimsART-
dc.citation.volume25-
dc.citation.issue2-
dc.citation.beginningpage217-
dc.citation.endingpage236-
dc.citation.publicationname영재교육연구-
dc.identifier.kciidART001989157-
dc.contributor.nonIdAuthor박경빈-
dc.contributor.nonIdAuthor이재호-
dc.contributor.nonIdAuthor박명순-
dc.contributor.nonIdAuthor이선영-
dc.contributor.nonIdAuthor전미란-
dc.contributor.nonIdAuthor안성훈-
dc.contributor.nonIdAuthor변순화-
dc.subject.keywordAuthorAchiever-
dc.subject.keywordAuthorFactors that affected achievement-
dc.subject.keywordAuthorBeneficiaries of gifted education-
dc.subject.keywordAuthorWays to improve gifted education-
dc.subject.keywordAuthor성취자-
dc.subject.keywordAuthor성취에 영향을 준 요인-
dc.subject.keywordAuthor영재교육 수혜자-
dc.subject.keywordAuthor영재교육의 개선 방향-
dc.subject.keywordAuthorAchiever-
dc.subject.keywordAuthorFactors that affected achievement-
dc.subject.keywordAuthorBeneficiaries of gifted education-
dc.subject.keywordAuthorWays to improve gifted education-
dc.subject.keywordAuthor성취자-
dc.subject.keywordAuthor성취에 영향을 준 요인-
dc.subject.keywordAuthor영재교육 수혜자-
dc.subject.keywordAuthor영재교육의 개선 방향-
Appears in Collectio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