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자발적’ 애널리스트 보고서가 지닌 정보로서의가치: 코스닥시장의 KRP 제도 효과Can a ‘Limitedly-Induced’ Analyst Report Make a Contribution to Reduction in the Market’s Asymmetric Information? Evidence from the KRX Research Project

본 논문은 코스닥시장이 시장 정보량이 매우 적은 자체 상장기업에게 정기적으로 애널리스트보고서를 발간하도록 도와주기 위해 도입했던 “KRP 제도(2007∼2011)”가 참여기업의 주가 정보성(price informativeness)을 제고하는데 효과적이었는지를 분석하였다. 주가 정보성을 반영하는 시장미시구조 변수로는 주가 노이즈, 정보비대칭 및 가격효율성을 활용하였다. 2008년부터 2011년까지KRP 참여기업 및 매칭기업 주식의 일중 및 일별 자료를 사용하여 탐색적 차이분석과 이중차분(DID) 기법 분석을 수행한 결과, 첫째 KRP 참여기업의 주가 노이즈는 보고서 발간 이후 유의미하게 감소하였다. 이는 보고서 발간 이후 매칭기업의 주가 노이즈 감소를 차감하고도 유의미하게감소한 값으로, KRP 참여 이후 해당 기업의 주가 노이즈는 감소, 즉 정보성은 개선되었음을 의미한다. 둘째, 보고서 발간 이후 참여기업의 정보비대칭은 통계적으로 한계적이기는 하지만 감소하였고, 가격효율성은 일정 부분 유의미하게 개선되었다. 이상의 결과는 KRP 보고서라는 제약적이고도 비자발적 형태의 보고서조차 정보성이 있을 만큼 일부 코스닥 상장기업에 정보불균형의정도가 심각함을 반증한다. 또한 시장 차원에서 제공하는 비자발적 보고서도 시장의 정보비대칭을일정 수준 개선할 수 있으며, 제도상의 약한 고리를 보완하여 이를 적절히 재구현한다면 향후코스닥 시장의 질적 수준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