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방위산업기술연구소 연구개발 동향 조사

Research for the Research and Development Trends of the Japanese Technical Research and Development Institute

본 논문은 아베 내각의 방산 수출 장려정책으로 국제협력 및 공동개발을 가속화하고 있는 일본 방위산업 기술의 현재 수준과 연구개발 동향을 조사 및 분석하여 한국 정부 및 국내 방위산업체의 연구개발 관련 대응전략을 도출하는데 적절한 정보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조사 및 분석은 일본 방위기술연구소의 조직 및 발간된 중장기 기술견적을 토대로 장래 연구개발 대상 기술 및 무기체계에 대해 분석하고, 현재 방위산업기술에 대한 연구개발 활동 및 관련 예산을 비교분석하여, 일본 정부의 방위산업기술 관련 정책 및 전략을 파악하였다. <핵심어> 방위산업기술, 일본 방위기술연구소, 중장기 기술견적, 연구개발

Author방위산업기술; Author일본 방위기술연구소; Author중장기 기술견적; Author연구개발; AuthorJapanese technical research and development institute; AuthorJapanese Defense Research and Development Trends; AuthorMedium to Long-Term Defense Technology Outl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