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 E&M의 혁신 및 성장 메커니즘: 기업가적 지향성, 융・복합 전략, 공유가치 창출Innovation and Growth Mechanism of CJ E&M: Entrepreneurial Orientation, Convergence Strategy, and CSV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609
  • Download : 0
본 연구는 CJ E&M의 혁신전략과 한류 증진에 필요한 기업 성장의 함의를 도출하기 위해 진행되었다. 특히, 문화콘텐츠 산업의 발전과 중요성이 국가의 정책 우선사항이 되면서 미디어 콘텐츠 중심의 혁신은 더욱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본 연구는 문화콘텐츠 전반의 영역에서 혁신을 추구하는 CJ E&M에 관한 사례 연구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주요 결과를 제시하였다. 첫째, CJ E&M이 추진하는 콘텐츠와 플랫폼 등의 활발한 융・복합 기반 혁신전략은 실제로 한류 증진을 위한 중요한 추동력이 될 수 있다. 둘째, 한류 증진이라는 최고경영자의 기업가적 지향성을 토대로 진행되는 사회공헌 활동은 보다 높은 신뢰성이 내재된 한류 리더로서의 역할을 고려, 현재 공유가치 창출 활동으로 영역이 확대되고 있다. 결과적으로, 최고경영자의 기업가적 지향성에 의해 추동되는 기업의 융・복합 및 공유가치 창출 활동은 CJ E&M의 아시아 문화콘텐츠 리더로서의 기업 위상과 한류 증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향후 CJ E&M이 산업 간 콘텐츠와 기술, 플랫폼 등의 융・복합을 활발히 추진하고 CSV 활동을 기반으로 신뢰를 구축하여 적극적으로 중국을 거점으로 해외 공략 메커니즘을 구축한다면 아시아 문화콘텐츠 리더로서의 위치를 확고히 다질 수 있을 것이다
Publisher
한국기업경영학회
Issue Date
2015-10
Language
Korean
Citation

기업경영연구, v.22, no.5, pp.201 - 228

ISSN
1229-957X
URI
http://hdl.handle.net/10203/208852
Appears in Collectio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