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ssion matters”: 지각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조직 신뢰를 매개로 조직 동일시에 미치는 영향, 그리고 미션 몰입의 조절 효과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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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조직 구성원들이 인식하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 수행이 조직에 대한 그들의 인식 및 태도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는지 검증하였다. 이 과정을 통해 기업이 수행하는 사회적 책임이 단순히 기업의 ‘의무’ 혹은 소모적 지출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조직에 대한 구성원들의 인식 향상’이라는 보다 적극적인 ‘투자’ 행위가 될 수 있음을 보이고자 하였다. 이를 경험적, 통계적으로 뒷받침하려고 11843명의 은행 기업 직원들을 대상으로 두 시점에 걸쳐 설문 자료를 수집했다. 구체적으로 이번 연구에서 검증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은행 구성원들이 지각하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 수행이 향상될수록 그들은 조직을 더 많이 신뢰하게 되고, 이를 통해 조직에 대한 그들의 동일시가 높아짐을 밝혔다. 그리고 구성원들이 지각하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조직 신뢰를 높이는 과정에서, 미션 몰입이 조절 역할을 함을 검증했다. 이를 위해 구조방정식 기법을 적용해 조절된 매개 모형을 설정하여 그 적합도를 확인했다. 구조 모형을 분석한 결과, 구성원들이 인식하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조직 신뢰를 매개로 조직 동일시를 높였고, 그 과정에서 미션 몰입이 조절 역할을 하였다. 이상의 결과를 중심으로 연구의 의의와 한계점 등을 기술했다.
Publisher
한국산업및조직심리학회
Issue Date
2015-11
Language
Korean
Citation

한국심리학회지: 산업 및 조직, v.28, no.4, pp.767 - 793

ISSN
1229-0696
URI
http://hdl.handle.net/10203/2088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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