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utomatic speech recognition using semi-markov model and deep neural network준마르코프 모델과 깊은 신경망을 이용한 음성인식 시스템의 개발

과거 수십년 간 지속적으로 연구가 되어왔던 음성인식 기술은 많은 발전을 거뒀고, 최근 스마트폰, 태블릿 PC, 컴퓨터 등 각종 디바이스에서 음성인식 기술을 어렵지 않게 접할 수 있다. 하지만, 실생활에서 이용되는 음성 인식 기술은 제한된 조건에서 이용이 가능하며 사람의 음성 인식 능력에 비해서는 많이 부족하다. 현재, 최고의 성능을 보이고 있는 음성인식 기술은 깊은 신경망과 은닉마르코프 모델을 결합한 형태의 음향 모형이 이용되고 있다. 하지만, 은닉마르코프 모델의 경우, 한 음소 내에 시간적으로 떨어져 있는 음향 신호의 관계를 모델링하기에 부적합하다는 단점이 있다. 이러한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서, 본 논문에서는 준마르코프 모델을 이용하여 시간적으로 떨어져 있는 음향 신호들의 관계를 모델링하는 음향 모델을 제안하였다. 실험 결과, TIMIT 데이터베이스에 대해서 제안한 음향 모델이 더욱 높은 성능을 보이는 것을 확인하였다.

Keywords

speech recognition; phone recognition; Semi-markov model; deep neural network; 음성인식; 음소인식; 준마르코프모델; 깊은 신경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