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 LDA-based dimension reduction method for building a robust real-time remote heart rate measurement system via camera카메라를 통한 강건한 실시간 원거리 심박수 측정 시스템 구축을 위한 LDA 기반 차원 감소 방법

심박동수는 사람의 건강 상태를 잘 나타낼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다. 기존의 심박동 측정방법들은 센서나 전극 등을 인체에 직접 접촉을 하도록 요구되어왔기 때문에 사용자가 사용하기에는 불편함을 느낄 수 있었다.광자혈량측정법(PPG) 에서 사용되어지는 신호를 카메라를 이용한 원격 센싱을 통해 얻을 수 있다는 것은 어떠한 신체적 접촉 없이도 사람의 생체 신호를 관측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고 할 수 있다.그러나, 기존에 발표된 대부분의 연구들은 잘 조성된 환경에서 녹화된 영상을 처리함으로써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려 노력했다.이 논문에서 우리는 대상의 움직임, 복잡한 얼굴모델 (머리, 안경, 턱수염 등), 대상과의 일정거리, 낮은 조도와 같은 어려운 환경에서도 사람의 심박동을 보다 정확히 측정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또한, 오랜 시간동안 안정되게 심박동을 측정하고 디스플레이 할 수 있는 실시간 심박수 측정 모델을 세운다.

Keywords

photoplephysmography; remote heart rate measurement; vital signs monitoring; real-time system; health care; 광자혈량측정법 에서 사용되어지는 신호; 원격심박수측정; 생체신호관측; 실시간측정; 헬스케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