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BR 3D 영상에 대한 SIFT 특징점 기반의 블라인드 워터마킹A SIFT feature points based blind watermarking for DIBR 3D images

본 논문에서는 DIBR 3D 영상에 대한 SIFT 특징점 기반의 블라인드 워터마킹 기법을 제안한다. 중앙영상에서 추출된 SIFT 특징점의 위치, 스케일, 오리엔테이션 정보와 렌더링 된 좌?우안 영상에서 추출되는 특징점 정보간의 유사도가 높은 점을 활용하며, 제안하는 기법은 검출과정에서 원본 영상과 부가정보를 활용하지 않는 블라인드 검출방식으로 설계되었다. 워터마크 삽입 및 검출 영역을 선택하기 위하여 SIFT 특징점들을 분류하여 정제된 특징점들을 선택하고, 해당 특징점들의 위치정보를 활용하여 패치영역을 추출하고 DCT 도메인으로 변환한 뒤 특징점의 오리엔테이션 정보를 활용하여 메시지 비트를 할당하여 워터마크를 삽입한다. 또한 NVF 마스킹을 이용하여 노이즈가 눈에 잘 띄는 영역을 고려하여 워터마크 삽입세기를 조절하여 비가시성을 보장한다. 해당 기법은 DIBR 시스템으로부터 기인되는 깊이조건 변화 공격과 깊이 영상 전처리 공격에 강인하며, 영상 전체 도메인을 사용하는 방식이 아닌 특징점 기반으로 워터마크 검출 영역을 선택하기 때문에 절삭 및 위치이동과 같은 기하학적공격에 대해 강인성을 보장한다.

Keywords

디지털 워터마킹; 시프트 특징점; DIBR 3차원 영상; 블라인드 검출; 비가시성; Digital watermarking; SIFT feature point; DIBR 3D images; Blind detection; Imperceptibil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