흡수역량의 프로세스 및 제품 혁신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탐색적 연구

The effect of absorptive capacity on process and product innovation : an exploratory study

흡수 역량(Absorptive Capacity)은 혁신(Innovation)의 잠재적인 근원으로서 생각 되어져 왔다. 본 연구는 조직의 개인이 가지고 있는 기술 지식에 대한 흡수 역량이 프로세스 혁신(Process Innovation)과 제품 혁신(Product Innovation)에 어떤 연관 관계를 가지고 있는지 관찰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국내최대 전자제조 기업에 근무하는 직원을 대상으로 모바일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고, 총 199명중 156명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분석되었다. 분석 결과 흡수역량의 네 단계, 즉, 획득(Acquisition), 동화(Assimilation), 변환(transformation) 그리고 활용(Exploitation) 역량이 프로세스 혁신과 제품 혁신에 각각 서로 다른 영향 관계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변환 역량이 혁신을 이끄는 가장 중요한 역량으로 나타났다.

흡수 역량; 프로세스 혁신; 제품 혁신; 열린 혁신; 개인 역량; Absorptive Capacity; Process Innovation; Product Innovation; Open Innovation; Individual Capabil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