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차투자 관점에서의 우량종목 선별방법 및 최적 투자전략의 지속성에 관한 연구Portfolio selection for value investing and continuation analysis of optimal investment strategy

효율적 시장 가설은 이론적으로 매우 정교하게 검증된 가설이지만, 실제 주식시장에서 이 가설이 성립하지 않는 많은 이례현상들이 보고되고 있다. 이로 인해 효율적 시장 가설에 대한 지지와 반론, 그에 대한 재반론이 이어졌고 지금까지도 그 논의가 계속되고 있다. 효율적 시장가설에 대한 반론의 하나가 가치투자전략이다. 기존의 가치투자전략에 관한 연구분야에서는 시장의 성장 대비 초과이익의 발생여부와 그 정도, 그리고 초과이익의 원천을 밝히는 것이 중요한 연구주제였다. 하지만, 얼마나 안정적으로 그러한 초과이익을 얻을 수 있는가에 대한 연구는 연구의 중요성 대비 그 연구의 양이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또한 초과이익의 원천을 규명하는 연구들은 많이 존재하나 그러한 원천들을 통한 체계적인 투자전략 수립에 대한 연구도 부족한 실정이다. 더욱이 기존의 투자전략 수립에 관한 연구들은 대부분 기술적 분석에 치중되어 있고 안정적인 투자보다는 수익률 극대화를 위한 연구들이 대부분이었다. 그리하여 본 연구에서는 재무정보를 통한 기본적 분석방법으로 수익률 극대화보다는 안정적으로 예금금리보다 높은 수준의 수익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을 기계학습 기법의 하나인 Ran-dom Forest기법을 통해 제안하였다. 또한 기업의 행태별로 종목을 분할하고 그 분할효과를 확인하였으며, 투자전략의 지속성 분석을 통해 투자전략 유효성의 지속 여부와 지속성에 변화를 주는 요인을 확인하였다. 실험결과 Random Forest기법을 통해 최근 36개월의 재무정보 데이터를 통해 모델을 학습시킬 경우 투자성과가 임의 투자보다 유의한 차이로 우수한 것을 확인하였다. 그리고 현재의 재무상태를 통한 투자전략을 수립하는 기존연구와의 비교를 통해 경기상황에 따라 다른 투자지침을 제공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전체 종목영역에서 투자전략을 수립하는 것보다 가치주 영역, 시장 점유율이 높은 종목영역에서 투자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더욱 안정적인 투자성과를 보임을 확인하였다. 그리고 투자전략 수립과 그 전략의 적용시기 사이의 간격이 상대적으로 짧은 경우에 그 투자전략의 안정성이 더욱 높은 것을 확인하였다. 마지막으로,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전과 이후의 최적 투자전략 변화를 통해 글로벌 금융위기가 투자전략의 지속성 변화 요인의 하나임을 확인하였고, 이를 통해 과거 전체 기간으로 투자전략을 수립하는 것 보다 직전 일정 기간으로 투자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타당하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수익률 극대화 보다는 일정수준(예금금리) 이상의 수익을 보다 안정적으로 얻을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하는 연구이며, 개인투자자의 접근이 용이한 공시 재무정보를 통한 투자전략 수립 연구로써 가치투자를 지향하는 개인 투자자들에게 투자 지침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Keywords

가치투자; 포트폴리오 선택; 최적 투자전략; 기본적 분석; 지속성 분석; Value Investing; Portfolio Selection; Optimal Investment Strategy; Fundamental Analysis; Continuation Analys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