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sign of rectangular pressure vessel: an engineering solution for non-stiffened type보강재가 없는 각형 압력 용기의 설계

본 논문에서는 6면의 평판으로 이루어진 박스 모양의 보강재가 없는 각형 압력 용기의 설계에 대하여 제안하였다. 기존의 원통형 압력 용기의 설계 원리와 비교하여, 평판으로 이루어진 압력 용기의 설계 원리에 대하여 접근하였고, 경계 조건에서 막 응력을 구하기 위한 식을 가정하여 각형 압력 용기에서 발생하는 최대 응력을 수식적으로 나타내었다. 제안한 수식으로 가능한 모든 형상과 두께의 각형 압력 용기에 대하여 발생하는 응력의 분포를 구할 수 있었다. 사례 연구를 통해 FEM 결과값과 비교하여 제안한 수식의 타당성을 검증하였고, 제안한 수식을 통하여 보강재가 없는 각형 압력 용기의 설계 원리 및 기존 원통형 압력 용기와의 차이점을 명확히 제시하였다. 이러한 막 응력에 대한 고려는 추후 고압을 견디기 위한 대형 박스형 압력용기를 설계하기 위한 보강재가 들어간 각형 압력 용기에 대해서 유용하게 적용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Keywords

Rectangular pressure vessel; Plate theory; Membrane stress; Levy’s method; Bending stress; 각형 압력 용기; 판 이론; 막 응력; 레비의 법칙; 굽힘 응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