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timum design of nuclear seawater desalination systems

원자력 해수담수화 시스템 최적설계

원자력 해수담수화 공정은 염수원인 해수를 에너지원인 원자력을 이용하여 담수로 변환하는 공정으로, 전 세계적으로 만연한 담수 부족 문제에 대한 해결책으로서 주목을 받고 있다. 원자력은 현존하는 가장 효율적이고 지속 가능한 에너지원으로서 여러 가지 장점을 가짐에도 불구하고, 그 특성상 안전성 확보를 위한 끊임없는 노력이 요구된다. 원자력 해수담수화 공정 역시 원자력을 에너지원으로 이용한다는 측면에서, 기존의 화석연료를 사용한 해수담수화 공정에 비해 이러한 여러 가지 장점을 가지지만, 동시에 안전성의 확보라는 도전에 직면하고 있다. 또한, 원자력 해수담수화 공정은 대규모로 상용화된 적이 없으므로 이를 위해 충분한 경제성이 확보되어야 함은 물론이다. 본 연구는 원자력 해수담수화 시스템의 기본개념설계 단계로 돌아가서, 안전성과 경제성을 결정하는 중요한 설계변수에 대해서 안전성과 경제성 두 가지 모두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최적설계를 수행하는 것을 주요 연구 내용으로 한다. 주로 추가적인 담수공급이 절실히 요구되는 중동지역 국가들, 그중에서도 특히 현재 원자력기술을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있는 UAE에 원자력 해수담수화 시스템을 적용하는 것을 목표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desalination-dedicated system; low-pressure pool-type PWR; AHR400; co-generation system; APR1400; 원자력 해수담수화; 담수전용생산 시스템; 열생산용 원자로; 저온 저압 수조형 가압경수로; 전력/담수 병합생산 시스템; 증기추출 (추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