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xi dispatching algorithm to reduce customer waiting time : a case study at seoul taxi service for the disabled서울시 장애인 콜택시 고객 대기 시간 감소를 위한 자동 배차 알고리즘 제안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1048
  • Download : 0
서울시에서는 중증 장애인의 이동권과 이동 편의를 증진시키기 위하여 특별 교통 수단인 장애인 콜택시를 운영하고 있다. 서울시 장애인 콜택시를 이용하는 고객의 수는 매년 증가하고 있으며, 내년부터 즉시 콜 방식으로만 접수를 받는 새로운 운영 방식 도입을 앞두고 고객의 대기 시간 감소를 위한 새로운 배차 방식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서울시 장애인 콜택시 고객 대기 시간의 원인을 파악하기 위하여 현재 배차 방식과 장애인 콜 이용 내역 데이터를 분석하였고, 이로부터 차량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배차하여 고객의 대기 시간을 감소시키기 위한 최적 배차 알고리즘 고려 사항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최적 배차 알고리즘은 1분마다 반복 수행되어 차량과 고객을 자동으로 연결하는 방식으로, 실시간 교통량을 고려한 이동 시간, 차량과 고객의 유형, 운전자의 퇴근 시각, 고객 대기 시간의 상한을 고려한 배차 최적화 모델과, 배차가 되지 않은 고객의 처리 방안을 포함하고 있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기존 배차 방식과 제안 최적 배차 알고리즘을 적용하였을 때의 고객 대기 시간을 비교하기 위한 실험을 수행하여 제안 최적 배차 알고리즘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Advisors
Jang, Young Jaeresearcher장영재researcher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산업및시스템공학과,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15
Identifier
325007
Language
eng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산업및시스템공학과, 2015.2 ,[v, 51p. :]

Keywords

Transportation for the Disabled; Taxi Dispatching; MIP Modeling; Simulation; 장애인 이동 연구; 택시 배차 방식; MIP 모델링; 시뮬레이션

URI
http://hdl.handle.net/10203/206062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608358&flag=dissertation
Appears in Collection
IE-Theses_Master(석사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