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의응답시스템을 위한 시맨틱 프레임 정제

본 연구는 한국어 프레임 파서를 개발하기 위한 기초 단계로서 , 질의응답시스템 구축을 위하여 한국어 텍스트를 시맨틱 프레임으로 표현하 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표본 질문 셋을 기반으로 기반으로 필요한 프레임을 선별하고 , 프레임넷 온톨로지를 이용하여 선별된 프레임을 통합함으로써 프레임 인덱스를 정제하 였다. 그 결과 질의응답에 대응하는 최적화된 시맨틱 프레 임이 구해진다. 본 연구에서 발생한 이슈 및 향후 과 제는 다음과 같다—프레임뿐만 아니라 프레임 요소 고려, 시맨틱 프레임 정제 과정을 표본 질문셋 이외 의 질의텍스트에 적용하기 위한 일반화된 알고리즘 구현, 정제된 시맨틱 프레임 결과에 대한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