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 제품 라인의 요구사항과 아키텍처 간 추적성 모델링Modeling Traceability Between Software Product Line Requirements and Architecture

추적성은 소프트웨어 개발자에게 소프트웨어 산출물에 대한 변경을 추적하게 해 준다. 소프트웨어 제품 라인 개발에 있어서의 추적성은 공통성과 가변성을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개별 제품에서의 추적성보다 복잡하다. 과거 연구에서 제품 라인 개발에서의 제품 피처와 요구사항 간의 추적성 구축을 제시되었다. 그러나 요구사항과 아키텍처 설계 사이의 추적성 구축은 다 대 다 관계와 아키텍처 계층으로 인해 고려해야 할요소가 더 많다. 본 논문은 이러한 요소들을 고려하여, 제품 라인 개발에서의 요구사항과 아키텍처 사이의 추적성을 모델링하는 체계적인 방법을 제공한다. 또한 사례연구를 통하여 이 방법이 효과적임을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