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예술영재학교를 위한 STEAM 지향적 디자인 교과 구조Developing a Framework of STEAM-oriented Design Curriculum for the Science and Arts Academy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909
  • Download : 0
DC FieldValueLanguage
dc.contributor.author강효진ko
dc.contributor.author정경원ko
dc.date.accessioned2016-04-15T03:11:27Z-
dc.date.available2016-04-15T03:11:27Z-
dc.date.created2015-09-03-
dc.date.created2015-09-03-
dc.date.created2015-09-03-
dc.date.issued2015-05-
dc.identifier.citation디자인경영저널, v.6, no.1, pp.1 - 16-
dc.identifier.issn2093-5854-
dc.identifier.urihttp://hdl.handle.net/10203/204029-
dc.description.abstract융합적 소양을 기르기 위해 디자인 조기 교육의 필요성이 커짐에 따라, 본 연구는 과학예술영재 학교의 융합인재교육에 적합한 STEAM 지향적 디자인 교과 구조를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과 디자인적 사고방식을 교육하는 일반 교육으로서의 디자인에 초점을 맞추었다. 먼저 국내 디자인 조기교육의 현황을 파악하고 주요 선진국의 디자인 조기 교육과정(영국 디자인과 기술 교과, 미국 Design Thinking 교육 등)을 살펴본 후, STEAM 지향적 디자인 교과의 주제가 갖추어야 할 요건을 도출하였다. 즉, 디자인의 기초적인 조형과 감성 개발, 지식과 개념의 적용 및 실체화 능력 신장,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 함양의 세가지 요건을 마련하였다. 이에 따라 도입 단원인 ‘디자인의 이해’를 교육한 이후에 ‘조형과 디자인’, ‘기술과 디자인’, ‘시스템과 디자인’이라는 주제에 따라 융합의 범위를 점차 넓혀가면서 세 가지 프로젝트 수업을 진행하도록 교과 과정 구조를 구성하였다.-
dc.languageKorean-
dc.publisher한국디자인경영학회-
dc.title과학예술영재학교를 위한 STEAM 지향적 디자인 교과 구조-
dc.title.alternativeDeveloping a Framework of STEAM-oriented Design Curriculum for the Science and Arts Academy-
dc.typeArticle-
dc.type.rimsART-
dc.citation.volume6-
dc.citation.issue1-
dc.citation.beginningpage1-
dc.citation.endingpage16-
dc.citation.publicationname디자인경영저널-
dc.contributor.localauthor정경원-
Appears in Collection
ID-Journal Papers(저널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