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적학 학문공동체의 협력 네트워크 구조 분석

본 연구에서는 국내 지적학 학문공동체인 ‘한국지적학회’와 ‘한국지적정보학회’에서 발간하고 있는 학술지를 분석대상으로 지적학 학문공동체의 협력 네트워크 구조를 분석하였다. 구체적인 분석 자료는 1993년부터 2014년까지 발표된 863편의 논문이며, 각 논문의 서지정보를 활용하여 데이터를 추출하였다. 분석결과, 지적학 학문공동체에서 발산되는 연구업적은 지속적인 양적 증가를 보이고 있으며, 공동연구 또한 지속적인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지적학 학문공동체에 큰 영향을 미치는 조직은 경일대, 청주대, LX공사, 목포대 등의순으로 분석되었다. 협력 네트워크와 키워드 네트워크의 구조는 멱함수 형태를 나타내고 있으며, Scale free 네트워크의 성질을 띠고 있다. 협력 네트워크의 분석결과는 경일대, 신구대, 서울시립대, 청주대 등의 지적관련 학과 교수들의 영향력이 크게 나타났으며,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결과 ‘지적재조사’와 ‘지적측량’이 핵심 키워드로 추출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