람다 날개 형상의 옆미끄럼각 효과에 대한 실험적 연구An Experimental Study on Sideslip Angle Effect of Lambda Wing Configur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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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심호준ko
dc.contributor.author박승오ko
dc.contributor.author오세윤ko
dc.date.accessioned2016-04-12T07:49:47Z-
dc.date.available2016-04-12T07:49:47Z-
dc.date.created2015-06-15-
dc.date.created2015-06-15-
dc.date.issued2015-05-
dc.identifier.citation한국항공우주학회지, v.43, no.3, pp.224 - 231-
dc.identifier.issn1225-1348-
dc.identifier.urihttp://hdl.handle.net/10203/203381-
dc.description.abstract람다 날개 형상의 공력 계수에 대한 실험적 연구를 국방과학연구소의 중형아음속 풍동에서 수행하였다. 본 연구의 주목적은 옆미끄럼각의 변화에 따라 다양한 공력 계수가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조사하는 것이다. 옆미끄럼각이 0°인 경우, 피칭 모멘트가 급격히 불안정해지는 현상을 확인하였으며, 옆미끄럼각이 증가함에 따라 pitch break 현상이 더 높은 받음각에서 발생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롤링 모멘트는 옆미끄럼각이 있는 경우 pitch break와 유사한 특성을 보여준다. 이런 경향은 옆미끄럼각이 증가할수록 더 심하게 나타났다. 요잉 모멘트는 높은 받음각에서 옆미끄럼각에 따라 기울기가 크게 변화하였고 불안정한 방향 안정성이 뚜렷이 나타났다. 모멘트의 이런 특성들은 비행 제어를 위해서는 보다 효과적인 조종성 증가 장치가 필수적이란 것을 의미하고 있다.-
dc.languageKorean-
dc.publisher한국항공우주학회-
dc.subjectUCAV-
dc.subjectTailless-
dc.subjectWind Tunnel Testing-
dc.subjectPitching Moment-
dc.subjectPitch Break-
dc.subjectSideslip Angle-
dc.title람다 날개 형상의 옆미끄럼각 효과에 대한 실험적 연구-
dc.title.alternativeAn Experimental Study on Sideslip Angle Effect of Lambda Wing Configuration-
dc.typeArticle-
dc.type.rimsART-
dc.citation.volume43-
dc.citation.issue3-
dc.citation.beginningpage224-
dc.citation.endingpage231-
dc.citation.publicationname한국항공우주학회지-
dc.identifier.kciidART001966382-
dc.contributor.localauthor박승오-
dc.contributor.nonIdAuthor오세윤-
dc.subject.keywordAuthor무인전투기-
dc.subject.keywordAuthor무미익-
dc.subject.keywordAuthor풍동 실험-
dc.subject.keywordAuthor피칭 모멘트-
dc.subject.keywordAuthor피칭 모멘트 불안정성-
dc.subject.keywordAuthor옆미끄럼각-
dc.subject.keywordAuthorUCAV-
dc.subject.keywordAuthorTailless-
dc.subject.keywordAuthorWind Tunnel Testing-
dc.subject.keywordAuthorPitching Moment-
dc.subject.keywordAuthorPitch Break-
dc.subject.keywordAuthorSideslip Ang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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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E-Journal Papers(저널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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