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학의 성격과 학문 정체성 탐색을 위한 기초연구An exploratory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and disciplinary identity of game studies

시장의 축소와 게임규제는 경제적 가치를 통해 당위성을 주장하던 한국의 게임연구를 위기로 몰아넣고 있다. 이를 돌파하기 위해서는 게임에 대한 학문적 가치를 조망하고 이를 통해 연구의 필요성 주장하는 내재적 당위성이 요구 된다. 그러나 게임연구에 있어서 내재적 당위성에 필요한 학문 정립연구는 매우 미미한 실정에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게임학의 정체성을 진단하고 지식의 분류체계에서 게임의 위상을 분석하여 게임학의 학문적 성격을 유추해 봄으로서 초보적 수준에서의 게임학의 성격과 지식기반을 획정해 보았다. 먼저 게임학의 성립가능성을 진단해본 결과 연구방법론과 이론체계를 제외한 대부분 조건을 충족시키고 있었다. 따라서 게임학의 정립을 위한 최우선 과제로서 게임학 고유의 연구방법론과 기법을 갖추는 노력이 제안 될 수 있었다. 두 번째 지식분류체계를 이용하여 게임의 위상을 분석해본 결과 게임학의 위상은 대부분 낮으며 독립된 학문보다는 다른 학문의 하위 체계에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지식분류 체계를 이용해 게임학의 성격은 인간에 대한 이해를 높이려는 ‘이론으로서의 게임학’과 공학의 일부로서 문제해결과정의 체계화로 보는 관점인 ‘기법으로서의 게임학’으로 범주화 할 수 있었다. 그러나 범주화된 게임학의 성격이 순수학문과 응용학문, 분석과 종합과 같은 상호 모순적 개념의 공존으로 인해 종합학문으로 격하 될 수 있는 위험성이 있기 때문에 이를 하나로 통합 할수 있는 메타 지식적 연구가 후속연구로 요구 되었다. 본 연구의 의의는 국내의 게임 연구를 바탕으로 게임학의 성립가능성과 학문적 위상을 최초로 체계적으로 분석했다는 점에 있으며 이를 통해 게임학 정립을 위한 본격적 논의를 촉발시키는 기반이 생성됨으로서 게임학의 정립과 게임산업의 발전을 기대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