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언어 기호로서의 신체 움직임 기반 게임 인터페이스 개발Interface Development of Non-verbal Symbolic Body Movement Based Game

이용자의 신체 움직임을 기반으로 하는 체감형 게임은 스포츠 및 댄스 장르의 게임에 국한되어 개발되고 있는 경향이 있다. 운동 활동이나 춤을 추는 행위는 동작의 범위가 명확하며, 동작의 의미가 분명하기 때문에, 동작 자체를 구현하는데 재미를 느낄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일상생활에서의 동작과 같기 때문에 플레이어가 게임을 플레이하기 위해 별도의 학습을 진행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에서 장점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RPG 장르와 같은 게임에서 게임 플레이를 위해 플레이어가 장시간 현실 모사 동작을 수행하는 것은 신체 피로도를 증진시키고, 스크린 상의 캐릭터와 동일한 동작을 스크린 앞에서 구사하는데 있어, 물리적인 한계점이 있기 때문에 동작 인터페이스를 구현하기 위한 새로운 방법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현실 모사 동작과 달리 게임 플레이어가 움직임을 이용한 게임 플레이의 즐거움을 가지되 신체적 피로도를 낮추고, 물리적 적용 한계가 없는 동작을 개발하여 평가하고자 하였다. 현실 모사 동작과 비교하여 동작을 학습해서 숙련도를 높여 한다는 점에 이질감이 들 수 있기 때문에, 동작 인터페이스를 개발하는데 있어 포괄적인 디자인 방법(inclusive design method)을 활용하였다. 플레이어가 익숙한 키보드/마우스 기반의 게임 인터페이스를 플레이어의 신체와 연계하여, RPG 콘텐츠에서 주로 이루어지는 동작인 이동과 전투에 맞추어 동작을 맵핑하였다. 신체 좌측은 이동을 위한 인터페이스로, 우측은 전투를 위한 인터페이스로 분화하고, 앞으로 향해 나가는 전진의 경험적 이해를 좌측 팔을 수평으로 뻗어 전진하는 동작으로 맵핑하였다. 전진 동작을 기준으로 정지와 후진 등의 반대 방향에 해당하는 동작을 구성하였고, 전투의 경우 오른쪽 팔을 수평으로 들어 싸움을 진행함을 나타내었다. 개발된 동작 인터페이스는 PC 게임에 맵핑하여 게임 플레이어에게 이질감이 없이 자연스럽게 적용될 수 있는지를 검토하였다.